공황장애, 여러분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최근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이 증상에 걸린 사람들이 맣ㄴ아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도 한 가수가 이로 인해 활동을 중단하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해서 안타까움을 낳았는데요, 이전부터 여러 방송인이나 유명인들이 고생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을 만큼 우리 주위에서 생각보다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아직까지 공황장애에 대한 증상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대구수성구피부과에서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공황장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4년까지의 통계를 보았을 때 연도별 진료인원도 3년 만에 18%가 증가하였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또한 이 증상만으로 국내에서 1년에 40만 명 넘게 진료받았다고 하니 그 수가 꽤 많죠? 유병률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대한민국 40만 명 기준으로 1~2% 정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선 공황의 뜻을 살펴볼까요? 공황이란 근거 없는 두려움이나 공포로 갑자기 생기는 심리적인 불안 상태를 의미합니다. 즉 공황장애란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이 특징인 질환'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자면,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갑자기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인 것이죠. 주 증상을 보자면 극도의 공포감과 빈맥, 가슴 답답한 증상 및 숨이 차고 땀이 나는 등의 신체증상이 동반되면서 말 그대로 죽을 듯 극도의 불안 증상을 겪게 됩니다.





사실 이것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느끼는 공황상태와는 조금 다릅니다. 위의 증상들은 우리들 중 누구라도 실제로 생명에 위협을 받는 상황이라면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반응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공황장애에서 나타나는 공황발작의 경우, 특별히 위협을 느낄만한 상황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신체 경보체계가 오작동을 일으켜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서와 같은 반응을 일으키는 병적인 증상입니다. 한밤중에 혼자 있거나 혹은 길을 걷다가도 마치 생명을 위협받는 것 처럼 공포심이 들며,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오게 됩니다.


이 질환은 대체로 청소년기나 젊은 성인기에 시작되는 것이 더 많다고 합니다. 환자분들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지만, 대부분은 공통적으로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게다가 이를 가지고 있는 경우 우울장애 같은 타 정신질환이 동반된 경우가 흔하므로, 더욱 진료가 필요합니다.


> 공황장애, 그 치료법은?




공황장애의 경우 다른 정신과적 질병들과 같이 약물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가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 치료하면 대부분의 환자가 증상 호전을 경험합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SSRI와 같은 항 우울제 약물과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의 항불안제, 필요에 따라 다른 계열의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정도에 따라 수개월 정도 약물치료를 유지해야 하는데요, 약물 뿐 아니라 인지 행동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본인 스스로 극복해보겠다는 생각을 갖는 분들도 많지만 이는 오히려 치료가 늦어져 피해도 막심하고, 치료기간도 그만큼 길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는 개인의 의지만으로 극복이 힘들며, 의학적 치료없이 지낼 경우 일상생활 속 심각한 피해나, 심할 경우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조기에 정신과 전문의의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 잘못알려진 인식 바로잡기


사람들에게 잘못된 정보들이 알려진 경우도 많습니다. 약을 한 번 먹으면 끊을 수 없는 상태가 된다거나, 약이 독해 몸에 해롭다며 검증되지 않은 다른 치료방법을 권한다던가 하는 잘못된 정보들이 오히려 이에 대한 치료를 잘 받을 수 없도록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공황장애의 치료로 사용되는 약들은 이미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진 안전한 약제이며 장기간 사용할수록 재발률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예전보다는 좋아졌지만 정신과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이 이러한 질병들을 치료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아닐까 싶습니다. 만일 이 질환에 걸리셨다면 혼자서만 두려워하지 마시고,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로 가서 빠른 진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 Recent posts